서정인의강 레포트 UD
- 2020년 12월 27일
- 2분 분량
서정인의강 레포트
서정인의강
서정인의강
REPORT
김승민
서정인의 강
서정인의 `강`이라는 작품의 비록 ‘강’이라는 소재는 안 드러나지만 일단 줄거리를 보자면 버스를 타고 어디론가 향하는 나이 많은 대학생 김씨와 세무서 직원 이씨, 하숙집 주인 박씨와 그리고 여자가 등장한다. 버스 밖에서 내리는 진눈깨비를 보면서 김씨는 옛 군 입대 추억을 떠올리면서 이씨와 대화한다. 이씨는 입대 얘기면 할 얘기 많아지고, 이를 듣고 있던 군 기피자인 박씨는 경직되어 애써 외면하고 있다. 박씨는 군대 이야기를 피하려는지 몰라도 옆에 있던 여자와 다정한 이야기들이 오고 간다.
네 명은 같은 정류장에 내리지만, 김씨일행은 혼삿집에, 여자는 ‘서울 집’이라는 술집으로 가며 흩어진다. 10시쯤 혼삿집에서 술을 잔뜩 마시고 만취 상태에서 ‘서울집’으로 향하는데 여인숙으로 잘못 간다. 김씨는 너무 피곤하여서 여인숙에 묶으려 들어가고 박씨와 이씨는 서울집으로 간다. 김씨는 여인숙에서 심부름하는 소년을 만나고 그 소년을 통해 예전 가난했던 대학생 시절을 떠올리며, 자신의 신세 한탄을 한다.한편, ‘서울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던 박씨와 이씨는 여자더러 김씨를 불러오라고 한다.
밖에 나간 여자는 눈이 쌓은 것을 보고 “아 신부는 좋겠네. 첫날밤에 눈이 쌓이면 부자가 된다는데”라고 말하며 김씨가 있는 여인숙으로 향한다.
하지만 문을 두드려봐도 대답 없는 김씨 방에 여자는 살며시 들어간다. 뒤척였는지 이불이 제멋대로 있는 것을 보고 여자는 온전히 이불을 정리하고 바로 눕혀주며 남포불을 끈다.
이 작품은 상징적인 의미가 강하다. 특히 인물에서 그렇다. 극중 인물들의 상징적인 의미를 보자면 우선 김씨 이씨 박씨 이 세 성씨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이다.
그래서 이 성씨들은 평범한 우리의 삶 속에서 그려지는 실없는 속물들을 나타내주고 있다. 나이 많은 지식인 김씨를 통해 온갖 잡다한 상념에만 빠진 사람들을 나타내주고, 이씨를 통해 말만 많은 실속 없는 사람들을 나타내고, 박씨를 통해 정체성이 없고 이기적인 사람들의 모습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인물의 구조 속에서 그런 인물들만 본 것이 아니였다.
끝에서 등장하는 여인을 통해 깊은 모성애의 잔재를 느꼈다. 곤히 자고 있지만 흐트러져있는 김씨를 온전히 눕히고 답답할까봐 옷을 살포시 벗기고, 조용히 남포불을 끄는 모습을 보면서 어머니 같은 따뜻한 온기를 풍기는 여자는 모성애를 자극시키기에 충분했다. 인물들을 통해 상징적의미를 살펴보면 강이라는 제목이 왜 쓰였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강`은 너무나도 진부하고 평범하다. 그 저 삶속에서 흘러가는 우리들의 모습들을 이 `강`이라는작품을 통해 표현 한 것 같았다.
이 두 작품은 남성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여성의 역할이 소홀하다는 것은 아니다. 내 생각에는 강을 통해 인생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 두 작품에 있어서는 여성의 역할보다는 남성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남성을 통해서는 과장된 속물들을 표현하거나 인생에 있어 끈끈한 정이 필요한 캐릭터는 남성이 적격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강`은 김씨 박씨 이씨를 강이라는 소재와 빗대어 주제를 더 분명히 드러냈다. 소설 `강`은 상징적인 의미를 통해 시대적 뿐만 아니라 현대적으로도 다양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들을 그리고 있어 흐르는 강처럼 쉼 없이 흘러가는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 사람들을 보여주고 있다.
‘강’은 무궁무진한 다양한 삶속에서 다양한 곡선이 있고 암초가 있고 굴곡이 있어도 흐름에 따라 흘러가는 어차피 같은 곳으로 향하는 우리의 삶을 이야기 하는 것 같았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서정인의강
파일이름 : 서정인의강.hwp
키워드 : 서정인의강
자료No(pk) : 16228719
コメント